러시아 이모저모 소식

러시아민박(모스크바민박)해바라기민박-이명박 대통령 방러소식2 (09.10)

모스크바해바라기 2010. 9. 11. 06:41

李대통령-푸틴 "北 비핵화 긴밀 협력"

극동 시베리아 개발.에너지 자원 협력 확대

(모스크바=연합뉴스) 추승호 안용수 기자 = 러시아를 방문중인
이명박 대통령은 9일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총리를 만나 북한 비핵화를 위해 양국이 긴밀히 협력키로 의견을 모았다.

이 대통령과 푸틴 총리는 이날 모스크바 시내 정부 영빈관에서 면담을 갖고 한반도 및 동북아 지역의 평화와 안정을 위해 북한의 비핵화가 무엇보다 중요하다는 데 공감하고, 북한 비핵화를 진전시키기 위해 긴밀히 협력해 나가기로 했다고 배석자들이 전했다.

이 대통령과 푸틴 총리는 또 수교 20주년을 맞아 양국간 `전략적 협력동반자 관계'가 더욱 발전하고 있다고 평가하고, 에너지ㆍ자원 분야와 극동 시베리아 개발, 교역ㆍ투자 등의 분야에서 실질적 협력을 더욱 확대키로 했다.

특히 극동 시베리아 개발이 양국 모두에게 이익이 되는 협력 사업이라는 데 의견을 같이하면서 다양한 민관 채널을 통해 구체적 협력 방안이 모색되고 있음을 긍정 평가했다.

이 대통령은 러시아가 최우선 국정과제로 추진 중인 경제 현대화를 위한 최적의 파트너는 한국이라는 점을 강조했으며, 향후 양국간 경협 사업 추진에 푸틴 총리의 관심과 지원을 당부했다.

이밖에 이 대통령은 푸틴 총리가 적절한 시기에 방한해 달라고 초청했고, 이에 대해 푸틴 총리는 감사의 뜻을 표했다.

두 차례 대통령을 지낸 바 있는 푸틴 총리는 정권 실세로서 오는 2012년 차기 대선에 출마 가능성이 큰 것으로 알려졌다.

chu@yna.co.kr

(끝)

< 뉴스의 새 시대, 연합뉴스 Live >